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레슬링이라는 종목이 최근에 한국에서는 뜨고 있는 종목이기도 하고 관심을 정말 많이 받고 있습니다. 그렇게 이제 시작하는 사람도 많고 관심도 많이 생겼습니다. 이에 대해서 어떻게 할 것인지 전체적으로 배우기도 합니다. 이번에는 레슬링 역사와 경기 규칙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1. 올림픽 레슬링 역사
고대 그리스의 올림픽 경기에서 유래된 전통적인 스포츠로, 인류 역사와 함께한 오랜 역사를 자랑하고 있습니다. 고대 올림픽에서는 신체적 힘과 기술을 겨루는 레슬링이 주요 종목 중 하나였으며, 그리스 로마 시대에는 귀족과 전사들이 경기에서 기술을 뽐냈습니다. 현대 올림픽에서 레슬링은 1900년에 처음으로 종목에 포함되었고, 이후 매 대회마다 계속해서 종목으로 자리를 잡았습니다. 레슬링은 개인의 체력, 기술, 전술이 결합된 복합적인 스포츠입니다. 특히 유럽, 아시아, 북미 등지에서 인기가 굉장히 높습니다. 이와 같은 역사적 배경은 레슬링이 스포츠 세계에서 차지하는 중요한 위치를 보여줍니다.
2. 레슬링 종목 종류
레슬링은 주로 자유형과 그레코로만형으로 나뉩니다. 각기 다른 규칙과 기술을 특징으로 합니다.
자유형 레슬링은 남성과 여성 모두에게 열려 있으며, 선수들은 상체와 하체를 자유롭게 사용하여 상대를 제압합니다. 각 경기는 두 선수가 매트에서 3라운드로 진행되며, 각 라운드는 2~3분 정도 지속됩니다. 선수는 상대를 매트에 눕히거나 점수를 얻기 위한 기술을 성공시켜야 합니다.
자유형 레슬링 규칙에는 선수는 기술 성공 시 점수를 획득합니다. 예를 들어 상대를 매트에 눕히면 2~5점이 주어지고, 테이크다운 기술로 상대를 제압하면 2점이 주어집니다. 다만 선수는 머리, 목 또는 팔을 잡는 기술을 사용할 수 없으며, 심판이 정한 반칙을 범할 경우 경고 또는 점수를 잃게 됩니다.
그레코로만형 레슬링은 남성 종목만 있으며, 선수들은 오로지 상체만을 사용해서 상대를 제압해야 합니다. 즉, 하체를 사용하여 상대를 제압하는 것이 금지되어 있습니다. 3라운드로 진행되며 자유형과 유사하게 진행됩니다.
그레코로만형 레슬링 규칙은 테이크다운 및 다른 기술로 점수를 얻는 방법이 다릅니다. 예를 들어 매트에 눕히는 기술은 2~5점까지 주어지며, 기술의 난이도에 따라 점수가 부여됩니다. 단, 상대의 하체를 공격하거나 하체를 이용한 기술 사용은 금지되어 있습니다. 머리 또는 목을 잡는 것도 허용되지 않습니다. 3라운드 중 2라운드 이상에서 승리한 선수가 최종 승자가 되며, 점수가 동일한 경우 추가 라운드를 진행하거나 심판의 판정으로 승자를 결정합니다.
3. 레슬링 기술
레슬링에서 선수들이 사용하는 기술은 매우 다양합니다. 대표적으로 더블 레그 테이크다운, 싱글 레그 테이크다운, 파워 슬램 등이 있습니다.
테이크다운은 상대방을 매트에 눕히는 기술로, 경기에서 가장 기본적이고 중요한 기술입니다. 대표적으로 두 다리를 잡고 상대를 들어 올려 매트에 눕히며 상대의 균형을 무너뜨리는 데 효과적인 더블 레그 테이크다운이 있고, 상대가 중심을 잃게 만들며, 점수 획득에 유리한 상대의 한 다리를 잡고 몸을 낮춰서 눕히는 기술인 싱글 레그 테이크다운이 있습니다.
스핀 기술은 몸을 회전시켜서 제압하는 기술입니다. 주로 상대방의 반응을 이용하여 위치를 변경하면서 효과적으로 공격할 수 있는 기술입니다.
슬램 기술은 상대를 강하게 매트에 내리치는 기술로, 상대의 몸을 공중으로 들어 올린 후 내려치는 방식입니다. 이 기술은 매우 강력하지만, 규정에 따라 반칙으로 간주될 수 있으니 주의가 필요합니다.
넥클로즈 기술은 상대의 목을 잡아 제압하는 기술입니다. 주로 그레코로만형 레슬링에서 자주 사용됩니다. 상대의 중심을 무너뜨리고 제압하기 위해 사용됩니다.
스프롤 기술은 상대의 테이크다운 공격을 방어하는 기술로, 몸을 낮추고 다리를 뒤로 뻗어 상대의 공격을 막는 방식입니다. 이를 통해 상대방의 공격을 회피하고 반격할 기회를 노릴 수 있습니다.
핀 기술은 상대를 매트에 눕힌 후, 어깨를 매트에 붙여 승리를 결정짓는 기술입니다. 핀은 즉시 경기가 끝나며, 가장 확실한 승리 방법이라고 합니다.
롤 기술은 상대의 자세를 전환시키거나 반격하기 위해 사용되는 기술이라고 합니다. 주로 방어적인 상황에서 공격적으로 반응할 때 유용하다고 합니다.
마지막으로 크로스 페이스 기술은 상대의 얼굴을 가로막고 눌러 제압하는 기술로, 상대의 균형을 무너뜨리기 위해 사용됩니다. 이를 통해 추가 공격 기회를 얻을 수 있기도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