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골프에 대해서는 어떻게 생각을 하는지 궁금합니다. 골프는 이미 대한민국에서도 많은 사람들이 접할 수 있는 스포츠가 되었습니다. 그런데 이에 대해서 LPGA, PGA 등 남녀대회를 비롯해서 많이 있는데 최근에 올림픽에서도 골프 종목이 선정되면서 대한민국 선수들도 출전하고 있습니다. 그 올림픽 골프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1. 올림픽 골프 역사
올림픽 골프는 조기 도입, 오랜 중단, 최근 부활이라는 단어로 정리를 먼저 하면서 들어갈 수 있습니다. 이 또한 독특한 역사라고 할 수 있습니다.
초기시작 (1900년~1904년)
골프는 1900년 파리 올림픽에서 처음으로 올림픽에 등장했습니다. 이는 제2회 근대 올림픽 초기에 소개된 몇 안 되는 스포츠 중에 하나라고 합니다. 남자부와 여자부가 모두 참가했고, 이틀간의 토너먼트로 진행되었습니다. 남자부에서는 미국의 찰스 샌즈 선수가, 여자부에서는 미국의 마가렛 애보트 선수가 우승하면서 첫 우승자가 되었습니다. 1904년 올림픽에서 골프가 복귀를 하면서 이번에는 남자만 참가하는 대회가 되었습니다.
중단 (1904년~2016년)
1904년 올림픽 이후 골프는 올림픽 종목에서 사라졌습니다. 이 종목이 사라진 이유로는 국제 표준 확립의 어려움이 가장 컸고 조직적인 어려움이 있었습니다. 더 크다고 생각하는 것은 그 당시에는 골프가 인기가 없었다고 합니다. 관중은 북미와 유럽 사람들에 집중되어 있었습니다. 그렇다 보니 올림픽 종목에서 제외가 되었고, 100년이라는 시간 동안 제외되었으며, 112년 동안 대회 명단에서는 사라졌습니다. 이 기간 동안 마스터스, 오픈 챔피언십, PGS 챔피언십과 같은 주요 토너먼트가 명성을 얻었지만 올림픽과는 인연이 없었습니다.
부활과 재도입 (2016년~현재)
골프 조직과 선수들 수십년간 노력을 한 끝에 국제 올림픽 위원회는 2009년에 골프를 다시 올림픽 종목으로 도입하기로 투표했습니다. 국제 올림픽 위원회는 골프에 대한 사람들의 관심이 높아지고 있는 국가를 포함해 새로운 관중을 유치하는 것을 목표로 삼았습니다. 2016년 리우데자네이루 올림픽에서 골프는 남자 개인전과 여자 개인전 모두 포함해서 공식 종목으로 자리 잡게 되었습니다.
골프의 재도입은 스포츠의 올림픽 정체성을 강화했다고 보이며, 골프가 이제 다른 유명한 스포츠와 자리잡는 새로운 시대로 들어서게 되었습니다.
2. 올림픽 골프의 독특한 규칙
올림픽 골프는 전통적인 스포츠(현재 대회)와 많은 부분을 공유하기도 하지만 몇 가지 차이점으로 인해 구별됩니다. 토너먼트 구조, 선수 선택, 올림픽 환경에만 적용되는 채점 방식 등 고유한 요소를 정리해보려고 합니다.
토너먼트 형식
올림픽 골프는 스트로크 플레이 형식을 사용합니다. 선수들은 가능한 한 적은 스트로크로 코스를 완주하는 것을 목표로 합니다. 4일 동안 72홀 경기를 합니다. 누적 점수가 가장 낮은 플레이어가 승리합니다. 36홀 이후에는 컷이 없어서 모든 참가자가 라운드마다 플레이합니다.
선수 선정 및 자격
예선은 세계 랭킹에 따라 결정되며, 남자부와 여자부 모두 최대 60명의 선수가 참가할 수 있습니다. 상위 15위 안에 드는 경우에는 각 국가는 최대 4명의 선수를 보낼 수 있습니다. 그렇지 않은 경우에는 최대 2명의 플레이어를 선정해서 보낼 수 있습니다.
메달 결정 및 플레이오프
올림픽에서는 금메달, 은메달, 동메달이 수여됩니다. 메달 순위 중 동점이 있을 경우 서든데스 플레이오프를 통해 승자가 결정이 됩니다. 이 플레이오프 형식은 메달 순위의 명확성을 보장하고 점수가 타이트할 때 더 큰 흥미를 가지고 옵니다.
코스 설정
올림픽 골프 코스는 글로벌 라인업에 공정한 도전을 제공하도록 설계된다고 합니다. 코스의 범위는 일반적으로 남자의 경우는 7,200~7,400 야드이고, 여자의 경우는 약간 더 짧다고 합니다. 전체적인 부분에서 전략이 필요한 코스라고 합니다.
엄격한 도핑방지 및 행동규칙
다른 올림픽 스포츠와 마찬가지로 도핑에 대해서는 엄격하게 방지 규정이 적용됩니다. 선수들은 올림픽 기준에 따라 테스트를 거치며 공정한 플레이를 하도록 강조합니다. 올림픽에서는 또한 행사의 무결성을 유지하기 위해 행동 강령을 시행합니다.
3.올림픽 골프와 일반 골프의 주요 차이점
올림픽 골프는 일반 골프 토너먼트와는 다르게 특별한 규정과 전통을 바탕으로 형성되었습니다. 여기에서는 국가 대표, 예선 방법, 전통적인 솔로 스포츠에서 팀워크의 역할과 같은 측면을 포함하여 올림픽 상황이 게임플레이의 역학, 전략, 선수 참여를 어떻게 할 것인지, 어떠한 변화를 줄 것인지에 대한 변화까지 중요하게 작용합니다.